본문 바로가기
iOS/HIG

[HIG] Patterns - Launching

by 바등쪼 2023. 7. 7.

https://developer.apple.com/design/human-interface-guidelines/launching

 

Launching | Apple Developer Documentation

People appreciate a streamlined launch experience that helps them start using your app or game immediately.

developer.apple.com

 

사람들은 앱이나 게임을 즉시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streamlined launch experience를 높이 평가합니다.

 

카카오톡의 Launch Screen

 

Best practices

  • 플랫폼에서 요구하는 경우 시작화면 (launch screen)을 제공하자.
    • iOS, iPadOS, tvOS에서는 앱이나 게임이 시작되는 순간 시스템이 시작 화면을 표시하고 첫 화면으로 빠르게 대체하여 사용자에게 빠른 경험을 제공한다.
    • 이상적인 시작 화면은 초기 콘텐츠에 대한 컨텍스트만 제공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보이지 않는 것이다.
    • macOS, visionOS, watchOS 앱에서는 launch screen이 필요 없다.
  • 필요한 경우에만 초기 설정 정보를 요청하자!
    • 추가 정보를 요청하기 전에 사람들이 무언가 성취할 수 있도록 지원하자. (앱을 켜자마자 정보를 입력 받는 행위 지양)
    • 가능한 기존 디바이스 설정 및 defaults에서 설정 정보를 가져오자
    • 로그인이 필요한 경우 Apple로 로그인을 제공하거나 iCloud와 같은 동기화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.
  • 적절한 시점에 개인 데이터 엑세스 권한을 요청하자 (permission to access private data) privacy 참고
    • 가능한 앱이 실행될 때 권한을 요청하지 말고 사용자가 개인 데이터가 필요한 기능에 관심을 표시한 후에 권한을 요청하는 것이 좋다.
    • 예를 들어, 네비게이션 앱은 위치 정보가 필요하지만 네비게이션 관련 기능이 포함된 앱은 사용자가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전까지는 위치 정보가 필요하지 않다.
    • visionOS에서는 앱이 손 위치나 주변 환경에 대한 세부 정보에 대한 엑세스를 요청하기 전에 앱이 전체 공간에서 실행중이어야 한다.
  • 추가 정보를 표시하거나 리뷰를 요청하기 전에 사람들이 앱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자
    • 사람들은 처음 앱을 실행할 때 바로 시작하고 싶어하고, 제공되는 경험을 파악하기 전에 많은 콘텐츠를 읽거나 평가하도록 요구받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.
    • First Launch를 간소화할 때 고려할 사항들
      • 앱을 다운로드하기 전에 읽을 수 있도록 App Store에 계약 및 면책 조항 표시 허용
      • 사람들이 앱을 충분히 경험한 후에 평점 및 리뷰를 요청하여 앱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잠재 고객이 도움이 될 만한 실질적인 리뷰를 제공하도록 하자
  • 앱이 restart될 때 이전 상태로 복원하여 사용자가 중단한 부분부터 계속 진행할 수 있도록 하자
    • 가능한 이전 상태의 세부 정보를 복원한다.
    • 예를 들어, 뷰를 사용자의 가장 최근 위치로 스크롤하고 사용자가 떠났던 상태와 동이란 위치에 window를 표시한다.

 

Launch screens

iOS, iPadOS, tvOS 에서는 반드시 launch screen 필요

macOS, visionOS, watchOS 에서는 필요 X

 

  • 시작 화면(lauch screen)은 온보딩 경험이나 splash screen이 아니다.
  • 시작 화면의 유일한 기능은 빠르게 시작하고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경험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는 것이다.
  • 앱의 첫 화면과 동일한 시작 화면을 디자인하자
    • 앱 실행이 완료되었을 때 다르게 보이는 요소들을 포함하면 launch screen과 앱의 첫 화면 사이에 불쾌한 깜박임(flash)이 발생할 수 있다.
    • 시작 화면이 다크모드와 같은 기기의 현재 appearance와 일치하는지 확인하자

 

 

  • 시작 화면에 텍스트를 넣지 말자
    • 시작 화면 콘텐츠는 변경되지 않으므로 해당 텍스트는 localized되지 않는다.
  • lauch experience를 downplay하자.
    • 앱/게임의 첫 화면으로 원활하게 전환되는 시작 화면을 디자인해야 한다.
    • 사람들이 즉시 경험에 들어가는 것을 지연시키는 시작 화면 디자인은 사용하면 안 된다.
  • 광고를 넣어서는 안 된다.
    • 시작 화면은 브랜딩 기회가 아니다.
    • splash screen이나 "About"창처럼 보이는 화면을 만들지 말고, 앱 첫 화면의 고정된 부분이 아니라면 로고나 기타 브랜딩 요소를 포함하지 말자 (시중에 많이 사용되는 앱들은 보통 로고를 보여주는데 이 부분은 의외다..)
    • 게임이나 기타 몰입형 앱이 첫 화면으로 전환되기 전에 단색으로 표시되는 경우 단색으로 시작 화면을 만들자 (궁금해서 애플의 기본앱들을 확인해보니 로고 없이 단색으로 보여주고 있다.)

 

 

Platform considerations

iOS, iPadOS

  • 적절한 orientation으로 실행한다.
  • 앱이 세로, 가로 모드를 전부 지원하면 기기의 현재 방향을 사용하여 실행한다.
  • 가로 전용 앱은 사용자가 기기를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회전하여 가로 방향으로 들어왔는지에 관계 없이 올바르게 반응해야 한다. (관련 지침: Layout)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'iOS > HI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HIG] Patterns - Going full screen  (0) 2023.08.17
[HIG] Patterns - Searching  (0) 2023.08.04
[HIG] Patterns - Loading  (0) 2023.06.30
[HIG] Components - Notifications  (0) 2023.06.27
[HIG] Components - Edit menus  (0) 2023.06.16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