서버 통신을 통해 사진을 불러오는 기능을 async/await
와 URLSession
을 사용해 구현해보자!
기존의 방식 (completion Handler)
- 문제점
- 스레드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. (Data Race)
- 위의 코드에서 총 3번의 completionHandler를 호출부에서 오직 한 곳만 main queue에 dispatch 되고 있다. → 버그 발생 가능
- 에러 처리 또한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.
Fetch Photo with async/await
func fetchPhoto(url: URL) async throws -> UIImage
{
let (data, response) = try await URLSession.shared.data(from: url)
guard let httpResponse = response as? HTTPURLResponse,
httpResponse.statusCode == 200 else {
throw WoofError.invalidServerResponse
}
guard let image = UIImage(data: data) else {
throw WoofError.unsupportedImage
}
return image
}
- 장점
- Control flow가 위에서 아래로 linear 하다.
- 같은 concurrency context 안에서 모든 작업이 진행된다. → 쓰레드 문제 발생 X
URLSession.data
let (data, response) = try await URLSession.shared.data(from: url)
guard let httpResponse = response as? HTTPURLResponse,
httpResponse.statusCode == 200 /* OK */ else {
throw MyNetworkingError.invalidServerResponse
}
- URLSession을 이용해 데이터 불러오기
URLSession.upload
func upload(for request: URLRequest, from data: Data) async throws -> (Data, URLResponse)
func upload(for request: URLRequest, fromFile url: URL) async throws -> (Data, URLResponse)
var request = URLRequest(url: url)
request.httpMethod = "POST"
let (data, response) = try await URLSession.shared.upload(for: request, fromFile: fileURL)
guard let httpResponse = response as? HTTPURLResponse,
httpResponse.statusCode == 201 /* Created */ else {
throw MyNetworkingError.invalidServerResponse
}
URLSession.download
func download(from url: URL) async throws -> (URL, URLResponse)
func download(for request: URLReqeust) async throws -> (URL, URLResponse)
func download(resumeFrom resumeData: Data) async throws -> (URL, URLResponse)
let (location, response) = try await URLSession.shared.download(from: url)
guard let httpResponse = response as? HTTPURLResponse,
httpResponse.statusCode == 200 /* OK */ else {
throw MyNetworkingError.invalidServerResponse
}
try FileManager.default.moveItem(at: location, to: newLocation)
- download 메서드는 response body를 메모리가 아닌 파일로 저장한다.
- 이러한 방식은 파일을 자동으로 삭제하지 않기 때문에 직접 파일을 삭제하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.
Cancellation
let task = Task {
let (data1, response1) = try await URLSession.shared.data(from: url1)
let (data2, response2) = try await URLSession.shared.data(from: url2)
}
task.cancel()
- Concurrency Task 를 이용해 cancel 할 수 있다.
- Task라는 같은 단어를 사용하지만 concurrency Task와 URLSessionTask는 서로 관계가 없다.
URLSession.byte
- Response Body를 점진적으로 수신하기 위한 메서드
- Response Header가 수신되면 Response Body이 바이트의 비동기 시퀀스로 전송된다.
- Real Time endpoint API가 있다고 가정하면 다음과 같이 demo 앱을 구현 할 수 있다.
let (bytes, response) = try await URLSession.shared.bytes(from: Self.eventStreamURL)
guard let httpResponse = response as? HTTPURLResponse, httpResponse.statusCode == 200 else {
throw WoofError.invalidServerResponse
}
for try await line in bytes.lines {
let photoMetadata = try JSONDecoder().decode(PhotoMetadata.self, from: Data(line.utf8))
await updateFavoriteCount(with: photoMetadata)
}
task specific delegate demo
class AuthenticationDelegate: NSObject, URLSessionTaskDelegate {
private let signInController: SignInController
init(signInController: SignInController) {
self.signInController = signInController
}
func urlSession(_ session: URLSession,
task: URLSessionTask,
didReceive challenge: URLAuthenticationChallenge) async
-> (URLSession.AuthChallengeDisposition, URLCredential?) {
if challenge.protectionSpace.authenticationMethod == NSURLAuthenticationMethodHTTPBasic {
do {
let (username, password) = try await signInController.promptForCredential()
return (.useCredential,
URLCredential(user: username, password: password, persistence: .forSession))
} catch {
return (.cancelAuthenticationChallenge, nil)
}
} else {
return (.performDefaultHandling, nil)
}
}
}
Uploaded by
N2T'iOS > Swif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Understanding Swift Performance (2) | 2023.03.13 |
---|---|
Explore structured concurrency in Swift (0) | 2023.02.11 |
Meet AsyncSequence (0) | 2023.02.11 |
Meet async/await in Swift (0) | 2023.02.11 |
Opaque Type (0) | 2023.02.11 |
댓글